핵과 환경문제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로 인한 여러 문제(2021년 8월9일 현재) 총정리

파랑새호 2021. 8. 17. 06:19

일본 <히단렌>에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히단렌>은 후쿠시마제1핵발전소 사고로 인한 피해배상이나 책임을 분명하게 밝히고자 소송등을 제기하는 피해자단체들이 결성한 일본의 전국조직입니다. 정식명칭은 <핵발전소사고피해자단체연락회>입니다. 

 

<히단렌>홈페이지

http://hidanren.blogspot.com/?fbclid=IwAR17hHwFaAkv5mr3MtpzA-Lr2U46KDjX9Tiv79Lxn2kv2lz1lEjU-vorq6o 

 

ひだんれん

原発事故被害者団体連絡会

hidanren.blogspot.com

 

아래 내용에 대한 원문을 게재합니다.

https://hidanren.blogspot.com/p/blog-page_9.html?fbclid=IwAR3NPZ6qKsY4b745mTQLSLpWFpuUKta_jUzxjE8JtJKj20KZf9wYgGKa5Bc 

 

福島の原発事故による諸問題(2021.8.9現在)

  項目 問題点 詳細 1. 福島第一原発の現状 ①線量 ・ 2 号機と 3 号機のシールドプラグ(原子炉格納容器の真上にある...

hidanren.blogspot.com

 

<이하 번역문>

 

1. 후쿠시마 제1 핵발전소의 현상

 

1-1) 선량

2호기와 3호기의 쉴드블럭(원자로격납용기 맨 위에 있는 뚜껑의 역할을 하는 부분)이 고농도(세슘137의 양은 2호기에서 약 20~40페타베크렐(페타는 1천조), 3호기에서 약 30페타 베크렐)에 오염되어 있음.

(참고 : https://www.asahi.com/articles/ASNDY6J6SNDGULBJ013.html)

 

주변 선량 측정값으로 2호기의 해당 부분의 선량을 추정한다면, 시간당 10시버트를 넘는 수준이다. 1시간 정도 옆에 있다면 사람은 사망한다.

 

1-2) 통계 미비

1, 2호기의 환기용(벤트)밸브가 절단됨.

설계누락으로 인한 문제

(참고 : https://www.asahi.com/articles/ASP2W675CP2JULZU022.html)

 

1-3) 수위저하

1, 3호기의 수위 저하

1호기 원자로 내부의 물주입량을 시간당 3톤에서 4톤으로 늘림.

사고시 손상부분이 지진으로 확장되었을 가능성 있음.

(참고 : https://www.tokyo-np.co.jp/article/102754)

 

1-4) 지진계측기

3호기에서 파손된 지진계측기를 방치함.

3호기에 설치한 2대의 지진계측기를 수리하지 않고 방치하여, 2021213일 지진 정보를 회수하지 못했음.

(참고 : https://www.asahi.com/articles/ASP2Q6758P2QULBJ00R.html)

 

1-5) 폐로

도쿄전력 폐로 로드맵의 기만성

최종 방침을 결정하지 못했음

법률이 제정되지 않았음

 

1-6) 시설견학

견학 전망대의 방사선량은 50~100μSv/h(시간당 마이크로시버트)

고등학생들에게 견학프로그램 시행

(참고 https://fukushima-h.fcs.ed.jp/blogs/blog_entries/view/62/1806ce84ef324f038a7b97c1f5df104e?frame_id=102)

 

 

2. 폐기물

 

2-1) 관리상태

후쿠시마 제1 핵발전소(후쿠시마현 오오쿠마마치大熊町, 후타바마치双葉町)에서 보관중인 방사성폐기물 콘테이너 관리물중에는 사고이후 1년간의 내용물에 대해선 기록하지 않았음.

기록을 하기 시작한 이후 201711월까지는 어떤 콘테이너에 들어있는지를 조회할 수 없는 상태

85천기 중에서 약 4천기의 내용물을 특정하지 못하고 있음.

(참고 : https://www.tokyo-np.co.jp/article/96699)

 

 

3. 오염수

 

3-1) 해양방출

현재 핵발전소 부지 내에 보관중이 ALPS 처리 오염수는 125만톤.

(참고 : https://www.asahi.com/articles/ASP4H4FT7P4CUGTB01H.html)

20214, 오염수의 해양방출을 강제로 결정

(참고 : https://www.nikkei.com/article/DGXZQOUA12CGP0S1A410C2000000/)

합의 과정의 문제

도쿄전력, 일본정부가 어업연합회와 체결한 약속을 휴지조각 취급함.

후쿠시마현 내의 자치단체에서 반대, 국내외 서명이나 성명, 공청회, 서명 등을 전혀 반영하지 않고 있음.

(참고 https://news.yahoo.co.jp/articles/5f2beb98bccb6d86134229e9fe0167497a63d55a)

오염수의 삼중수소, 기타 방사성물질의 문제

경산성, 환경성, 도쿄전력 등의 설명이나 선전 내용

오염수 측정 방법에 대한 의문점

동토벽의 실패

 

 

4. 오염토

 

4-1) 재이용 계획

제염과정에서 모아둔 오염토를 중간저장시설로 반입하는 것은 2021년도에 귀환곤란구역 중에서 선정하여 완료할 예정

20453월까지 현외 최종처분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방식을 제시하지 않았음

중간저장시설은 어디까지나 일시적인 보관장소로서 법률로 <저장개시 후 30년 이내에 후쿠시마현 외부에서 최종 처분한다>고 정해져 있음

환경성은 최종처분량을 줄이기 위해 제염토를 공공 공사 등에 재이용 할 계획임

(참고 : https://www.jiji.com/jc/article?k=2021030900205&g=eco)

이이다테무라飯舘村의 오염토는 귀환곤란구역인 나가누마지구에서 농지의 재료로 재이용할 계획

(참고 https://www.minyu-net.com/news/sinsai/sinsai10/serial/FM20210211-584620.php)

미나미소마 시 동부 임시 하치장에서 재생이용실증 사업

(참고 : http://josen.env.go.jp/chukanchozou/facility/recycling/project_minamisoma/)

총리관저에 제염토를 이용한 화분

(참고 ; https://www.asahi.com/articles/ASP7F5HVXP7FUTFK01C.html)

 

 

5. 피폭 노동

 

5-1) 정비 작업

현재도 고선량의 가혹 노동

(참고 ; https://www.tokyo-np.co.jp/article/80640)

사망사고 21, 부상, 열사병 등 다수

폐로작업에 종사할 작업자수는 4천명

(참고 : https://www.jiji.com/jc/article?k=2021030600388&g=eco)

작업자 피폭 저감대책의 부재

 

 

6. 방사선 방호

 

6-1) 교육

방사선교재는 건강에 대한 영향을 과소평가 하는 등, 내용이 편중된 문제점이 있다.

(참고 ; https://www.ad.ipc.fukushima-u.ac.jp/~a067/SRR/FukushimaUniv_RadiationText_2nd_version.pdf)

일반인의 발전소 구내 견학

견학 지점의 방사선량 50~100μSv/h

고등학생의 견학

 

6-2) 강좌, 이벤트

학교 등에서 에너지청의 설명내용

선전 동영상이나 전단지의 내용

환경성의 설명회 내용

학생 대상 강좌, 이벤트, 구글링 프로젝트 등

국제교육연구거점

 

6-3) 이주 촉진

후쿠시마 현 12개 기초자치단체에 대한 이주지원금(최대 200만엔/2천만원)

(참고 ; https://www.pref.fukushima.lg.jp/sec/11050a/fuku12-ijushienkin.html)

 

6-4) 언론

행정부, 후쿠시마 현, 자치단체가 보도자료 등 언론활동

안전안심하다는 내용만 편향보도

 

6-5) 심신 회복

공공기관 지원 심신 회복 대책은 아직 없다.

시민에 의한 심신 회복의 경제적, 인적 어려움

 

 

7. 피난자

 

7-1) 피난 해제

피난 해제는 연간 20mSv이하라는 납득할 수 없는 고농도 기준으로 시행

(참고 : https://www.env.go.jp/chemi/rhm/h29kisoshiryo/h29qa-09-23.html)

피난 해제와 함께 배상이나 주택지원을 중단

피난 해제에 의한 바라지 않는 귀환과 이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과 정신적 압박

(참고 : https://www.min-iren.gr.jp/?p=42422)

 

7-2) 주택

행정기관에 의한 피난주택 추방 실태

(참고 : https://maga9.jp/210623-1/)

퇴거할 수 없는 피난자에 대한 두 배의 임대료 청구

퇴거할 수 없는 피난자의 가족에 대한 통지와 방문

(참고 : https://skazuyoshi.exblog.jp/29376742/)

 

7-3) 피난자 수

피난자 수를 파악하지 않는다.

 

7-4) 실태파악

피난자의 현 실태를 파악하지 않는다.

 

7-5) 피난민에 대한 따돌림 문제

상담할 곳이 없다.

 

7-6) 고립

피난을 이해하는 사람이 주변에 없다.

상담할 곳이 없다.

재취업이 어렵다.

아이들을 맡길 곳이 없다.

 

7-7) 인권문제

유엔의 Ms.Cecilia Jimenez-Damary 국내피난민 인권 특별 조사관이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핵발전소 사고의 피난민 조사를 위해 18년부터 3회에 걸쳐 일본 방문을 요청하였으나, 일본정부는 한 번도 응답하지 않고 사실상 방치했다.

(참고 : https://nordot.app/775663695332933632)

 

 

8. 건강피해

 

8-1) 현민건강조사

암과 암 의증 환자가 260(양성 1명을 포함)

사고당시 18세 이하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현민건강조사 갑상선검사의 평가부에서는 피폭영향은 생각하기 어렵다고 주장함.

현민건강조사의 목적은 핵발전소 사고를 근거로 후쿠시마 아동들의 건강을 장기간 지켜본다.”는 점에 있음.

 

8-2) 소아갑상선암

현민건강조사 이외의 27(2017년까지 암등록자중에서도 포함)을 결국 발표했지만, 정확한 수는 파악하지 못함.

뿌리깊은 검사축소론이 여전함

환자 스스로 주장하기 시작함.

(참고 : https://skazuyoshi.exblog.jp/29432581/)

 

8-3) 갑상선 암 이외의 건강피해

전수 조사하지 못한 기타 질병

간과할 수 없는 성인의 갑상선암 발병

 

8-4) 내부피폭

<검은비 재판>과의 연대

(참고 ; http://hidanren.blogspot.com/2021/07/blog-post.html)

인정받지 못하는 내부피폭

 

8-5) 정신적인 피해

우울증, PTSD 실태

 

8-6) 건강수첩

많은 사람들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으나, 이를 위한 운동이 지지부진함.

 

8-7) 기타 문제

제염을 끝내도, 많은 지역은 사고전 방사선량으로 돌아가지 않았음.

사고로 인해 확산된 방사성물질이 환경 속에 계속 남아있는 와중에, 아동들이 성장할 수밖에 없음.

성인들에게 방사능에 대한 정확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하지만, 방사능의 위험이나 사고로 인한 피해실태, 사고책임 등 가장 필요한 정보가 빠져있음.

 

 

9. 재해 관련 사망

 

9-1) 재해 관련 사망

일본 전국적으로 재해 관련 사망자 3,773명중에, 후쿠시마 현의 재해 관련 사망자는 2,313명임(20209월 발표)

<재해관련 사망자 수>의 집계는 이와태현과 미야기현의 경우 재해직후부터 다음해 2012년까지 1년간 급증하고, 이후에는 연간 몇 명의 상태였으나, 후쿠시마현 만큼은 재해 직후부터 현재까지 증가를 지속하고 있음.

(참고 : https://kahoku.news/articles/20210207khn000024.html)

 

9-2) 자살

동일본대지진 관련 자살은 2020년에 5명 등 약 10년간의 누계는 240

그 중 후쿠시마의 핵발전소 사고를 원인으로 하는 자살은 약 절반인 118

(참고 : https://www.jiji.com/jc/article?k=2021022300480&g=soc)

 

9-3) 고독사

가설 재해부흥주택에서 고독사한 경우는 614(후쿠시마 155, 이와테 154, 미야기305, 자살자 포함, 2020년까지)

(참고 : https://www.asahi.com/articles/ASP3762H2P35UTIL0BR.html)

 

 

10. 책임자 처벌

 

10-1) 재판

두 번 다시 똑같은 비극이 발생하지 않고, 사람들이 똑같은 비극을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핵발전소 사고가 발생한 원인, 배경 등을 보다 분명하게 파악하여 사람들의 의식이나 사회적 혁신을 지향할 필요가 있음.

손해배상재판

(참고 : http://nuclearpowerplant311.livedoor.blog/archives/12143668.html)

행정재판

형사재판

(참고 : http://nuclearpowerplant311.livedoor.blog/archives/12143932.html)

정부, 광역단체와의 교섭

(참고 : http://hidanren.blogspot.com/2021/07/24.html)

도쿄전력과의 교섭

 

 

11. 목재 바이오매스 발전소

 

11-1) 오염목의 소각

후쿠시마현의 재생 에너지 사업의 하나로서 복수의 목재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건설중에 있음.

삼림 제염도 같이 하고 있다고 알려졌지만, 오염된 나무를 태워 발전하는 것의 위험성

탄소중립이 아닌 목재바이오매스 발전

삼림제염도 같이하고 있는가?

배기와 함께 확산하는 재, 농축된 분진의 행방 문제

도쿄전력 등 핵관련 기업의 참여

다무라시오오코에마치田村市大越町의 시민이 재판을 제기함

(참고 http://chikurin.org/wp/wp-content/uploads/2020/05/8997b4da0353693d7b99c61a9a9a9d78.pdf)

 

 

12. 이노베이션 코스트 계획

 

12-1) 부흥예산의 용도

이노베이션 코스트 구상

후쿠시마 로봇 실험장

동일본 대지진 핵발전소 재해 전승관

후쿠시마 12개 기초단체 이주지원 센타

후쿠시마 폐로 관련 산업 매칭 서포트 사무국

Fukushima Tech Create 후쿠시마 이노베이션 창출 플랫폼사업

Hama Tech Channel

이노베라보(아동 대상 사이트)

후쿠시마 이노베 투어리즘

Hama Info Share

코뮤탄 후쿠시마(역자주 : 후쿠시마환경창조센타 교류동)

후쿠시마현 부흥가속화 계획의 하나인 당 사업에 막대한 부흥예산을 투입중

후쿠시마현 하마토오리에 사고 전에 없었던 최첨단기술을 개발하는 대규모 시설을 많이 건설 중에 있음.

위 시설에는 핵발전소 관련 기업이나 연구시설도 있음

피해자가 바라는 부흥과의 괴리감

핸포드를 모델로 하는 국제교육연구거점